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이석증 증상 완화방법 여성과의 관계

by 다이어트 상담사 kim mins yon 2019. 12. 23.

이석증에 대해 알고계십니까? 갑자기 어느 순간 두통이나 어지러움증이 심각해지는 증상을 경험해보신적 있으신가요? 조금만 움직여도 심각한 어즈러움증 때문에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고통을 경험해 보셨다면 이석증에 대해 고려를 해보셔야 할 것 같네요. 

이석증은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보통 빈혈 혹은 두통과 비슷한 증상으로 나타나기때문에 이석증에 대한 인지가 제대로 이뤄지고 있지 않은 상황이죠. 그래서 오늘은 이석증에 대해 어떤 질환인지 그리고 어떤 증상으로 나타나고 어떤 완화방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려고 합니다.


이성증이란?

이석증이란 어지럼증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빙글빙글 도는 듯한 심한 어지럼증이 1분동안 지속되다가 회복되는 증상이 반복되는 이석증은 심각한 귓병이나 뇌질환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발행합니다. 또한 단발적인게 아니라 1분의 간격을 두고 계속해서 반복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진장을 주는 질환입니다. 

이석증의 원인

이석증의 어지러운 증상은 귓속 깊은 곳의 반고리관이라는 구조물 내부에 있는 이석이라는 물질이 흘러다니다가 원래의 위치에서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내부에 붙어버리게 되면 발생하게 됩니다. 반고리관의 이석은 반고리관 주변에 위치하면서 균형 유지에 관여하는 기을 하는데 이석이 제기능을 못하게 되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석이 원래의 위치에서 떨어져 나오는 원인에 대해서는 확실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외부 충격, 바이러스의 감염,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 이석증이 유발됩니다. 

이석증의 증상

이석증의 증상은 가벼운 어지러움 증상부터 공포감이 이는 증상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이 때 나타는 어지러움은 코끼리 코 돌기 후의 느낌이랑 비슷합니다. 보통 갑자기 발생하는데 머리의 움직임과 큰 관련이 있습니다. 그래서 고개를 들어서 하늘을 바라보거나 고개를 돌릴 때, 잠자리에서 일어서거나 돌아누울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이 일어나는 동안에는 균형 유지의 기능을 하는 이석이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기에 균형을 잡지 못해 일어서지 못하거나 쓰러질 수도 있습니다. 심해질 경우에는 어지러움을 느끼는 동안 메스꺼운 느낌이 동반되기에 구토를 하게 되기도 합니다. 물론 증상은 1분의 간격을 두고서 반복되지만 어지러움증으로 인해 동반되는 메스꺼운 느낌과 두통은 이석증이 멈춘동안에도 지속된다고 합니다.

이석증 완화 방법

이석증의 경우 일반적으로 아무런 치료를 하지 않아도 몇 주 이내에 호전되는 경우가 많고, 후유증도 거의 남지 않아서 큰 우려는 되지 않지만 그래도 습관적으로 이석증에 시달리고 있다면 진찰과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이석증의 위험성은 이석증 그 자체보다도 이석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이차적 질환과 부상이 우려되기 때문에 죄대한 빠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은 이석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약물치료보다는 물리치료방법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이석증이 우려될 때 가장 필요로 하는건 사후 치료보다는 사전의 예방이 더욱 중요하겠죠. 혈액순환이 좋지 못한 경우 이석증 증상이 더 쉽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과 과로와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이 예방의 제일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은행은 뇌혈관을 확장시켜 어지러움 증상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은행을 주기적으로 섭취해 주는 것도 좋은 예방법입니다.

그 밖에도 충분한 수면을 통한 피로관리, 고개를 심하게 돌리거나 젖히는 동작을 최대한 피하며, 심한 진동이 일어나는 놀이공원이 놀이기구를 피하는 등의 관리를 통해서 이석증을 예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석증은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

여성들, 특히 폐경기의 여성은 이석증에 더욱 취약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었습니다. 2017년 시행된 조사에 의하면 이석증으로 병원을 찾은 여성이 남성에 비해 2.5배에 달했으며 그중 3분의 2가 50대 이상의 여성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못했지만 칼슘대사와 관련이 있으며 폐경기의 여성은 호르몬 변화로 인해 칼슘대사장애가 생길 수 있어 이석증이 발생할 확률이 더 높다다는 것이었죠. 그렇기 때문에 성별불문하고 이석증을 조심해야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