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손가락관절염은 특히나 관리가 어렵지만 특정 운동으로 통증과 뻣뻣함을 줄일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손가락관절염을 위한 손 운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 운동
손 운동은 관절 유연성을 향상시키면서 통증, 뻣뻣함, 붓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인데요. 루틴을 개발하는 것은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손 운동을 하는 동안 긴장이나 통증이 있다면 멈춰야 하는 점 유의하시길 바라며, 손가락관절염에 권장되는 몇 가지 운동은 아래를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손 꼭 쥐기
- 손가락을 폅니다.
- 손을 천천히 구부려 주먹을 만듭니다.
- 엄지 손가락을 손 바깥쪽에 댑니다.
- 몇 초간 유지합니다.
- 하루에 한 번 10회 정도 반복합니다.
손가락 들어올리기
- 손을 탁자에 놓고 손바닥을 아래로 한 뒤 몸통 너비로 벌립니다.
- 테이블에 엄지 손가락을 편안하게 5초간 들어올린 후 휴식을 취합니다.
- 검지 손가락으로 반복한 다음 손가락을 차례로 누릅니다.
- 한 손가락이 위로 올라가는 동안 다른 손가락은 평평하게 유지합니다.
- 하루에 두 번 정도 10회 반복합니다.
엄지 스트레칭하기
- 손바닥을 보고 손가락의 힘을 중립 위치로 풉니다.
- 손바닥을 가로질러 엄지 손가락을 구부려 작은 손바닥의 바닥에 닿게 합니다.
- 여러 번 반복합니다.
엄지 손가락과 손가락 터치하기
- 엄지 손가락을 펴는 것과 같은 위치에서 엄지 손가락 끝을 각 손가락 끝과 함께 하나씩 가져옵니다.
- 하루에 두 번 정도 10회 반복합니다.
손목 좌우로 구부리기
- 손바닥을 아래로 향하게 하여 팔뚝을 평평하게 테이블에 놓습니다.
- 손목을 왼쪽으로 최대한 구부리고 2초간 유지한 다음 다시 손목을 가운데로 구부립니다.
- 이 동작을 오른쪽으로 반복하고 2초간 유지한 다음 다시 중앙으로 이동합니다.
- 하루에 두 번 정도 10회 반복합니다.
핑거컬
- 손가락을 곧게 펴고 서로 가까이 댑니다.
- 손가락 끝과 가운데 관절을 손가락 끝이 손의 피부에 닿을 때까지 단단히 구부립니다.
- 손가락을 천천히 수직 위치로 되돌립니다.
- 하루에 두 번 정도 10회 반복합니다.
공 운동
- 꽉 쥐기
- 손에 있는 공을 가능한 세게 쥐고 몇 초 후 해제합니다.
- 양손에 10~15회 반복합니다.
- 손바닥 누르기
- 팔뚝을 수직으로 세운 상태에서 손바닥 사이에 공을 놓습니다.
- 2~5초간 누른 다음 해제합니다.
- 10회 반복합니다.
- 손가락 그립
- 손가락 끝과 엄지 사이에 공을 놓습니다.
- 3~5초간 누른 다음 쉽니다.
- 각 손가락으로 10회 반복하고, 1분 동안 쉬었다가 다른 손으로 반복합니다.
- 굴리기
- 손바닥에서 엄지 손가락과 손가락까지 각각 개별적으로 공을 굴려 부드럽게 폅니다.
- 공을 손바닥으로 다시 굴립니다.
손 마사지
반대쪽 엄지 손가락으로 손바닥을 짧게 마사지하고, 손가락 끝에서부터 시작해 손바닥을 향해 아래로 밀어냅니다. 힘의 강도를 약하게 해 부드럽게 하는 것을 명심하고 만약 아프다면 멈추시길 바랍니다.
원인 및 증상
손가락관절염은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장 흔한 형태의 관절염입니다.
손가락관절염은 나이가 들면서 관절 사이의 연골이 닳아 없어질 때 발생하며 신체의 환부에 통증과 염증을 유발합니다.
관련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뻣뻣함
- 붓기
- 감소된 운동 범위
- 감소된 유연성
염증성 관절염에는 류마티스 관절염, 건선성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관절염은 면역체계가 관절 사이의 연골을 공격합니다.
손가락관절염도 외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그것을 외상 후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다친 관절은 건강한 관절보다 더 취약하기 때문에 관절염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손가락관절염의 위험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관절 과사용 또는 부상: 특절 관절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손가락관절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골절되거나 탈구된 뼈 또한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 성별: 50세 이후 여성이 남성보다 손가락관절염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나이: 관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퇴화되기 대문에 노인들에게 더 위험합니다.
기타 치료 방법
손 운동만이 손가락관절염의 통증을 완화하고 운동성을 높이는 유일한 선택은 아닌데요,
손 운동 외의 다른 치료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진통제
스테로이드인 프레드니솔론은 염증에 효과적인 치료제입니다.
또 다른 효과적인 스테로이드 치료는 코르티존 주사를 포함합니다. 이것은 강력한 소염제로, 한번에 몇 주 동안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부프로펜도 많은 유형의 관절염의 통증과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이지만 관절염 치료를 위한 약을 사용하기 전엔 전문가와 먼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호 부목
보호용 부목을 사용하면 손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부목을 쉬게 하면 관절염에 걸린 손의 통증을 완화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관절을 지지하고 손에 있는 관절을 쉬게 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