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알츠하이머는 치매의 한 유형이지만 치매의 유형과 원인은 다양합니다. 알츠하이머와 치매를 같은 의미로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동일하지 않습니다. 치매는 사람의 인지 기능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데요. 유형과 원인에 따라 치매는 다음 사람에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메모리
- 생각과 집중
- 문제 해결 능력
- 언어 사용
- 시각적 인식
알츠하이머는 특졍 유형의 치매인데요. 뇌 세포에 대한 점진적인 손상을 포함하여 기억상실과 사고의 다른 측면의 감퇴를 초래합니다. 아리에서 치매와 알츠하이머의 유형과 이 둘과 관련된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매란?
치매는 특별한 원인이 없는 일련의 증상을 말하며 광범위한 정신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뇌로 가는 혈류를 차단하는 뇌졸중 및 기타 상태로 인해 발생하는 혈관성 치매
- 뇌에 비정상적인 단백질 침착의 결과인 루이소체 치매
- 뇌의 전두엽 및 측두엽 손상으로 인한 전두측두엽 장애
- 크로이츠펠트-야콥병
- 헌팅턴 병
- 반복적인 외상성 뇌손상 으로 인한 만성 외상성 뇌병증
일부 요인 및 상태는 치매와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아래를 살펴보겠습니다.
- 높은 알코올 소비
- 외상성 머리 부상
- 갑상선, 신장 또는 간 문제
- 우울증 , 불안 또는 스트레스
원인 및 위험 요소
원인은 유형에 따라 다르지만 많은 형태의 치매의 정확한 원인은 현재 불분명합니다. 치매는 노화의 불가피한 부분은 아니지만 나이는 주요 위험 요인 중 하나이며 85세 이상이라면 치매 유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알츠하이머 협회( Alzheimer's Association)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현재 65세 이상 인구의 약 11.3%가 알츠하이머를 앓고 있다고 합니다. 이 수치는 85세 이상에서 34.6%로 증가합니다. 증상은 나이가 들면서 악화되는 경향이 있는데요. 더 어린 나이에 치매가 발병할 수 있지만 노인들이 걸리기에 더 쉽습니다.
징후 및 증상
치매의 증상은 중증도가 다양하며 상태가 영향을 미치는 뇌의 영역에 따라 다릅니다. 아래는 제일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아래 증상들이 나타나는 데 시간이 걸려 의사를 만나기 전에 심각한 손상이 있을 수 있어 치료를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란?
알츠하이머의 연구자들은 비정상적인 단백질 축적이 뇌에 플라크와 엉킴을 형성해 증상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이 단백질은 뇌 세포를 둘러싸고 있으며 의사 소통 능력에 영향을 주며 더 이상 기능을 할 수 없을 때까지 세포에 손상을 일으킵니다. 일부 과학자들은 이러한 축적이 해마를 포함한 뇌의 특정 영역에서 발생한다는 것을 발견했고 이 영역은 장기 기억 회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징후 및 증상
알츠하이머는 영향을 받는 뇌 영역 때문에 특정 증상을 나타냅니다. 초기 징후와 증상에는 사물을 기억하는 것에 있어 어려움과 혼란을 느끼며 시간이 지나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 방향 감각 상실
- 기분과 행동 변화
- 시간, 장소, 사건에 대한 혼란
- 주변 사람들에 대한 근거 없는 의심
- 단어를 사용하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
- 삼키기 및 걷기 어려움과 같은 신체적 문제
치매와 알츠하이머의 치료 방법
현재 치매에 대한 치료법은 없으며 현재의 치료법으로는 손상을 되돌릴 수 없습니다. 그러나 비타민 결핍이나 약물 사용으로 인해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상태가 진행되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약 복용
- 개인의 편안함과 안전 보장
- 햇빛에 노출되고 수면에 도움이 되는 규칙적인 운동
- 일상 생활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습관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인지 훈련 또는 인지 재활 치료
일부 약물은 알츠하이머의 증상을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반면 수면 문제, 불안 또는 기타 증상과 같은 관련 문제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른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환자와 간병인은 의사와 협력하여 각 단계에서 적절한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다양한 식단을 섭취하는 것과 같은 생활 습관 전략은 전반적인 건강에 기여하며 알츠하이머 및 치매 진행을 예방하거나 늦출 수 있습니다.
전망
치매 환자의 전망은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2015년 연구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치매로 사망할 확률이 심혈관 진한으로 사망할 확률보다 높다고 발표했습니다. 알츠하이머와 같은 많은 유형의 치매는 시간이 지날수록 악화되는 진행성 질환이지만 진행 속도는 매우 다양합니다. 현재 치료법은 존재하지 않지만 치료를 통해 증상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