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 이용방법

실시간 전문 작성자 2020. 9. 21. 21:30

같이 알아두면 좋은 정보

제가 종종 이용하는 사이트인데요.이거 알아두면 요긴하게 필요할 때 써먹을 수 있어요.혼자 알고 있으면 좋은데 이런 건 여러 사람과 나누면 더 좋을 것 같아서 이렇게 정보를 공유하려고 해요.부동산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인들은 생소하지 않을 테지만그 이외의 사람들은 처음 보는 화면일 수 있어요.낯설지만 자주 접하면 접할수록 도움이 되는 사이트이니까 익숙해질 때까지 자주 반복해서이용하면 좋을 것 같네요.뭐든지... 처음에는 불편하더라도자꾸 해보면 해볼수록 적응하는 것이인간인 것 같아요.자... 그럼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을 알아보기로 해요.포털검색 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나옵니다.약간 키워드가 저희가 입력하는 것과 다른 키워드인데마지막 ~시스템이 ~서비스로 나오네요.그래도 컴퓨터는 비슷한 키워든 인공지능으로다 알아서 알려줍니다.아래 화면에서 부동산 주소를 입력하면 돼요.

같이 알아두면 좋은 정보

저는 샘플로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치동 1번지를 입력해봤는데요.그랬더니....지목이 잡종지로 나오더라고요.면적은 833㎡개별공시지가는 ㎡당 462,000원.이건 2020년 1월 1일 기준입니다.만약에 지목이 "대"였더라면 개별공시지가가엄청 높게 나왔을 거라 생각합니다.총면적에 대한 공시지가를 계산하니833㎡ × 462,000원 = 384,846,000원이네요.우리가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을 통해서 알 수 있는 점이 많은데요.국토의 계획에 관한 법률에 따른 도시지역 그리고 자연녹지지역,하수종말처리시설로 지역과 지구가 지정되었네요.

또한 다른 법령에서도 아래와 같은 여러 가지 지구와 지역으로 지정됐고요.토지거래허가구역에 속한 땅이네요.결론적으로 규제가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으니 이 땅을 매입하려는 사람은 용도에 맞는 땅인지이런 서류를 면적 발급받아보고 계약체결을 하는 것이 좋지요.이런 점과 사유를 모르고 계약했다가나중에 취소를 못할 수도 있고원하는 대로 땅을 사용할 수도 없으니심사숙고하는 현명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개별공시지가의 가격을 알 수 있기 때문에한 번 나열해봤습니다.해마다 꾸준히 오른 것으로 보이네요.

이 사이트를 통해서는 지적도의 크기를 크게 하거나 작게 해서원하는 목적을 이룰 수도 있어요.아래와 같이 축척을 크게 하니 주변에 뭐가 있고어떤 부동산이 접해있는지 확인할 수가 있죠.반대로 작게 하면 해당 땅에 대한 것만 알 수 있어요.

같이 알아두면 좋은 정보

그리고 이 사이트 안에서는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고시 정보라는 탭을 누르면우리나라 각각의 지자체에서 올리는 부동산 고시/공고 정보를한눈에 볼 수가 있답니다.토지를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유용하게사용될 수 있는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이랍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토지 거래 시 꼭 확인해야 하는 점들 그리고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 이용 법을 소개해드립니다.보기 쉽게 잘 정리가 되어 있고 중요한 정보들도 쉽게 찾아 볼 수 있기 때문에 꼭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우선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이라고 검색을 하면 바로 위에 검색이 됩니다.

들어가면 토지이용계획 /행위제한정보/규제안내서/고시정보 탭으로 크게 나뉘어 있는데 토지이용계획에서 주소로 직접 검색을 해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주소 및 도로명, 지도로도 찾을 수 있으니 대략적으로 인근 토지 정보를 찾을 때도 한 번쯤 찾아 보시면 좋은 공부가 될 것 같네요.정확히 지번을 모르거나 혹은 인근 지역들의 토지 정보를 보고 싶으실 때는 지도로 찾아 보셔도 좋습니다.

하단에는 최근 공지사항에 일부 필지 열람제한 같은이슈들이 올라와 있어서 한 번 검토해 보셔도 좋을 것 같구요.

바로 오른 쪽에는 이렇게 최근 고시 정보가 있어서 도시관리계획 변경이나 산림보호 구역 지정 고시 등 변경 된 내용들을 볼 수 있습니다.아무래도 연초라서 그런 지 새로 올라온 고시 내용이 많은 편입니다.

주소를 임의로 넣고 열람을 하면 소재지와 지목 그리고 개별 공시지가 및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지역, 지구 구분 까지도 세부적으로 모두 나옵니다.만일 토지 거래를 해 보셨는데 이 정보들을 처음 보신 거라면 잘못하면 손해를 보실 수도 있는 거래를 하셨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정보를 확실히 알고 내가 어떤 토지를 구입했구나 정도는 알고 계셔야 하며 반대로 팔 때도 너무 손해를 보지 않는 선인지 체크해 보셔야 합니다.실거래가 확인과 더불어 토지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니 처음 거래를 하시는 분들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용도 지역은 향후 건물을 짓거나 혹은 매매할 때 건폐율, 용적율 등을 좌우하는 요소가 되므로 더 꼼꼼하게 체크하셔야 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죠.지도 상으로 용도 지역이나 대충 인근 지번들도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지역도 임의로 넣어 검색을 해 봤습니다.아무래도 개별 공시지가가 강남구 삼성동 지역이라 높은 것을 볼 수 있네요.이 곳의 경우 도시지역, 제 2종 일반 주거지역으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을 통해 행위 제한 정보도 알 수 있다는 점이죠.만일 토지를 샀는데 원하는 건물을 지을 수 없다거나 매매가 잘 안되는 토지라면?


크게 손해를 볼 수 있는 것입니다.목적에 따라 토지를 구입을 할 때 확인하는 방법 중 가장 쉬운 것이 바로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니 꼭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 오늘 소개해드렸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