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조회방법

by 전문 작성자23344 2020. 9. 7.

아파트에 줄곧 거주를 하고 있다 보니 관리비를 비롯한 다양한 부분에 자연스레 관심을 갖게 됩니다. 특히나 얼마 전에는  이슈도 있었기 때문에 예전보다 내역을  자세하고 꼼꼼하게 살피는 편인데요.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에서는 우리 집의 아파트관리비  아니라  단위로 다른 아파트와 비교해서 조금  구체적으로 비교하며 확인해   있습니다.









같이 알아두면 좋은 정보

 



저희 가정의 관리비 내역입니다. 가계부를 쓰며 두 번 이상 확인하고 있는데요. 사실 전기세나 수도세 등의 직접 사용한 부분 외에 청소비라든지, 위탁관리 수수료, 수선유지비 등등 솔직히 이런 내역들이 어떻게 구체적으로 사용이 되는지 참 궁금해지더군요.









그러던 중 알게 된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K-apt) 공동주택 관리비의 투명성 제고 및 건전한 관리 문화 정착 도모를 위해 의무 관리 대상 공동주택의 관리비 등과 유지관리 이력, 입찰정보, 회계감사 보고서 등의 공동주택관리 정보를 공개하고 전자입찰을 운영하는 시스템이 있더군요.






주요 공개정보로는 단지정보, 관리비정보, 유지관리이력정보, 전자입찰시스템, 회계감사 보고서가 있는데 이 모든 것을 K-apt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같이 알아두면 좋은 정보



실제로 홈페이지에 들어가 확인을 해 보니 이미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K-APT를 사용하고 있는 현황을 지역별로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정말 높은 수치가 확인이 됩니다.






또한 관리비 공개 현황도 나와 있었는데요. 의무관리 대상이라든지, 관리비 미공개 단지까지도 확인이 가능하니, 아파트관리비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께 좋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제가 살고 있는 단지의 아파트관리비 내역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기 위해 직접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회원가입이라든지 다양한 절차 필요 없이 바로 조회 조건을 넣어 검색하기만 하면 되니 정말 쉽습니다.





같이 알아두면 좋은 정보


그뿐만 아닙니다. 특정 단지와도 1:1로 비교해 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이사를 하거나, 다양한 이유로 단지의 아파트관리비를 미리 알고 싶은 분들께 직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 가정도 2-3년 뒤 이사를 계획하고 있는데, 이사를 결정하기 전 미리 비교를 해 보고 가늠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사를 염두에 두고 있는 아파트와의 비교 내용입니다. 제가 거주하고 있는 단지는 4천 세대가 가까이 되는 대규모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하게 느껴지는데요.
공용 관리비라든지, 개별 사용료까지 하나하나 그래프로 알기 쉽게 나타내주니 직관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네요.









아파트관리비 맞춤형 비교와 통계 또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굉장히 세세하게 항목이 나누어져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세대수와 동수부터 주거 전용 면적, 주차대 수, 난방방식 등등, 아주 정확한 수치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평균과 전국 시도 평균을 비교해 볼 수 있으니 지역 간의 차이까지도 확인할 수 있네요.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홈페이지도 있지만 한국감정원 부동산 정보 어플을 실제로 설치해 두고 아파트관리비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어플을 이용하면 더욱 빠르고 편리한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이렇게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을 통해 확인을 하니 관리비 수준을 알 수 있어 좋습니다. 우리 단지의 경우에는 청소비가 다소 높게 측정이 되었네요. 이 부분 추후 관리실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알아봐야겠습니다.
공동주택 관리비의 투명성을 높이고 사적 재산의 거전한 관리문화를 도모하게 위해 만들어진 K-apt 는 아파트를 대상으로 유지관리이력, 입찰정보, 회계감사보고서 등의 정보를 확인할수 있다. 과거 관리비사용의 비리와 이를 감독할수 있는 기관이 미비하여 정부차원에서 보다 체계화되고 투명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출범하였다. 그중에서도 입찰정보는 나라장터 만큼이나 관심이 쏠리고 많은 기업들이 응찰한다. 입찰에 참여하기전 해당공사를 할수 있는 업이 있는지, 현장설명회 내용은 충분히 이해하였는지가 선행되어 확인해야한다.

입찰공고를 통해 입찰정보를 확인할수 있다.아파트 관리 특성상 주로 시설물유지관리업, 조경공사업, 실내건축업 등이 주를 이루는데 이밖에도 각항목에 맞는 면허 취득이 필요하다.

응찰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금액과 필요한 파일을 첨부하여야한다. 대부분의 입찰건에는 현장설명회가 필수다. 공사범위를 확인하고 이를 실측하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반증이다. 각 양식에 맞게 서류를 첨부하게 되는데 기본적으로 사업자등록증, 인감증명서를 비롯한 세부견적서, 입찰서 등이 포함된다. 공공기간 입찰의 특징중 하나는 입찰 보증금이 있는데 공사금액의 약 5%를 이체하거나 이행보증보험을 발행해야한다.

마이페이지에서 입찰참여 내역을 확인할수 있다. K-apt 입찰 절차는 간단하지만 입찰을 참여하기 위한 준비해야하는 사항이 많다. 현재는 한국감정원에서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있는데 현장별 저격심사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숙제가 남아있다. 입찰정보뿐만 아니라 하자담보 책임기간, 유지관리 이력, 에너지 사용정보도 확인이 가능하니 여러모로 유용하리라 생각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