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위 효능 확인하세요
머위효능,머위씨앗,머위뿌리,머위장아찌에 대한 정보도 함께 알아보면 좋을거 같아요!!
좋은 하루 시작 하셨나요?^^저는 이번주 내내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돔을 주는 식재료에 대한 관심이 부쩍 가더라구요. 자연히 식재료들에 대한 심층분석이 들어가고각종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등등을 섭렵하고 이젠 건강한 식재료 박사가 다 된 것만 같답니다 ㅎㅎ건강한 식재료로 불려지는 이유~ 바로 그 효능 때문이죠
꼭 짚어봐야 할 효능,효능,효능,그래서 오늘은 머위효능에 대해 알아볼려고 합니다자 그럼 봄을 알리는 전령사 머위, 머위의 효능을 함 알아 볼까요?어렸을때 강원도 이모가 이맘때쯤 꼭 보내줬던 머위잎 그때는 몸에 좋다는 것도 싫고 그저 돈까스 피자 햄버거가 좋았던 나..그때의 이모나이가 돼어서야 돈까스 피자 햄버거보다 머위잎이 더 좋고 맛있고 몸에 좋다는것을 알게 되네요..검색하시는 분들도 머위잎 안드셔본 분들 많을 것 같아 오늘은 머위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머위랍니다호박잎 비슷하게 생겼죠?그래서 머위의 효능에 대해 더 알고 싶어졌습니다머위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머위는 지역에 따라 달리 불립니다모우 또는 머구, 머웃대, 머우라고 조금씩 별명이 다릅니다. 머위는 한국을 비롯한 북반구 온대와 아한대 지역에 분포합니다. 잎이 나오기 전에 꽃봉오리가 먼저 나옵니다.
꽃송이들이 모이면 하얗게 다발로 큰 송이를 이룹니다. 예로부터 말린 꽃봉오리를 관동화 라고 하였습니다. 겨울을 지내고 꽃을 피우고 먼저 봄을 알린다고 하는 이유에서 붙여진 별칭입니다
하얀 눈을 녹이며 피어나는 꽃봉오리 주로 음지나 습지에서 자라는 식물인 머위는 지하경이 사방으로 뻗으면서 퍼져나갑니다 근경은 짧고 땅속 가지가 갈라져서 사방으로 퍼지고 끝에서 새순이 나옵답니다. 이른봄에 잎이 나오기 전 근경 끝에서 꽃줄기가 나와서 많은 두상화가 달립니다. 암꽃과 수꽃은 각각 다른 화경에 달리며, 암꽃이 달리는 화경은 꽃이 핀 다음 키가 큽니다. 수꽃이 달린 화경은 암꽃만큼은 자라지 않습니다.
꽃이 진 다음 근경에서 돋은 잎은 잎자루가 60cm 내외로 길게 자라고 지름이 1cm 정도로 됩니다.산골짜기 물가의 다소 습기가 있고 비옥한 곳에서 자라는 것은 잎자루가 길게 자라고 잎의 크기도 지름이 30cm 이상 자라지만,건조하고 메마른 곳에서 자라는 것은 잎자루도 짧고 잎도 작습니다.
봄의 전령사 머위의 효능을 알아봅시다~!★머위 효능 첫번째~! 폴리페놀 성분 머위를 처음 드시는 분들은 머위의 쓴 맛에 놀랄 수 있습니다. 다른 나물보다 머위만의 쌉싸름한게 한약처럼 느껴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쓴 맛이 나는 이유는 머위효능 중에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 때문입니다. 폴리페놀은 체내에 나쁜 산소를 해가 없도록 바꿔주는 항산화 물질입니다. 소화를 돕고 식욕을 촉진시켜 식곤증과 소화 불량을 겪는 사람에게 효과적입니다.
식곤증! 저는 식곤증 때문에 정말 고민이 많았는데 머위효능이 식곤증에 탁월하다니 저도 이제야 알았네요 또한 쌉싸름한 맛을 즐기는 분들이 좋아하는 산나물인 머위는 가래와 기침 감기와 폐질환 등에 효능이 있으며 해독작용이 있습니다
★★머위 효능 두번째~! 플라보노이드와 트리테르팬 성분
염증을 치료하는데 효과적 입니다. 머위의 잎자루는 비타민A와 칼슘,섬유질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플라보노이드와 트리테르팬 등 특수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머위는 독일과 프랑스, 스위스등 유럽에선 암 환자의 통증을 줄여주거나 염증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스위스 자연치료 의사 알프레드 포켓 박사는 “머위는 독성이 없으면서도 강력한 항암 효과가 있는 식물”이라고 발표하기도 하였다네요. 이 쬐고만 게 정말 짜장한 효능이 있지요^^
머위잎은 쌈, 장아찌로 줄기는 탕으로 즐겨 보세요. 또는 삶아서 아릿한 맛을 우려낸 다음 껍질을 벗기고 양념을 해서 먹기도 하지요. 대중적으로는 뿌리보다 잎과 줄기를 많이 먹지만 잎이 작은 머위순으로는 부침개 등을 해 먹을 수 있습니다.
잎이 크게 자라는 4~5월이 되면 나물과 쌈, 탕, 샐러드, 장아찌, 정과 등 다양한 음식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머위의 경우 자연에서 자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금만 눈여겨 보면 여기저기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들나물을 뜯는 일은 밭일과는 다른 평온함이 있답니다. 스스로 올라온 풀들을 하나하나 뜯으며 신기해 하다보면 어느새 한바구니 꽉 차거든요. 햇살에 바람까지 참 좋은 5월입니다.
짙은 녹색을 띠고 잎사귀는 호박잎처럼 때론 곰취처럼 둥글 넙죽하며 통통한 줄기를 가지고 있는 머위잎과 머윗대의 식감이 다르고 활용방법도 다르다 하니 5월의 푸르름을 머위와 함께 한껏 만취해 보시겠어요^^아래 사진은 머위 꽃봉오리 입니다^^이쁘게 생겼지요
보통 머위의 경우 머윗대나 머위 잎을 요리해먹는데 피기전의 꽃봉오리도 요리 할 수 있답니다^^머위 꽃봉오리를 요리하면 정말 맛도 있고 낭만도 있거든요제 경우 앞서 언급한 홍천에 사는 이모가 해마다 꽃이 피기 전에 따서 보내주고 있지용 머위가 피어버리면 쓴맛이 강해지고 맛이 떨어져서 봉우리일 때 먹는 편이 좋아요.
국립농업과학원 식생활영양과 김양숙 영양사는 “머위잎은 호박잎처럼 쪄서 고기, 호박, 감자 등이 들어간 강된장과 함께 먹거나 깻잎처럼 간장 장아찌를 해 먹으면 입맛을 돋워준다”라고 말했습니다.
효능
1, 혈관질환 개선
우리 몸의 혈관내에 콜레스테롤이 과다하게 많아지면 혈관이 좁아지고 이로인해 혈액순환이 어려워지면서 혈압이 상승하여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동맥경화, 뇌졸중 등의 각종 혈관계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머위가 이러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여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 및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체질개선
현대인들의 인스턴트나 기름진 음식 등의 잘못된 식습관이나 각종 스트레스, 생활리듬 등으로 인해 산성체질로 변화된다고 하는데요.이렇게 산성체질이 되면 암이나 고혈압, 당뇨 등의 각종 질병을 초래할 수 있는데요.알칼리성 식물중의 하나인 머위를 챙겨 먹으면 산성화되는 체질을 중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3, 변비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머위로 만든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시면 도움이 되는데요.머위에 풍부하게 함유된 섬유질이 체내의 숙변을 제거해주면서 변비해소에 머위 효능을 볼 수있는데요.변비가 있는 분들은 꼭 머위가 아니더라도 신선한 야채나 과일 등을 섭취하면서 꾸준히 운동을 해주면 좋답니다.
4, 기관지질환 개선
기침이나 천식, 가래, 편도선염 등의 기관지질환에도 머위가 좋은데요특히, 기침이나 천식이 있는 분이라면 머위의 잎을 달여서 꾸준히 마셔주면 효능을 볼 수 있는데요.다만, 속이 냉하다거나 만성호흡기 질환이 있는 분들에게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5, 식중독
이제 곧 무더운 여름이 찾아오면 식중독에 걸리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머위가 이러한 식중독에도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머위에 함유되어 있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독소를 해독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특히, 생선 식중독에 걸린 분들은 머위의 줄기와 잎으로 즙을 내어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6, 골다공증
우리는 살아가면서 뼈의 중요성을 모르고 있는데요. 지금 저의 어머님도 뼈가 안좋으셔서 매일 물리치료를 받으시고 있는데요.뼈는 한번 나빠지는 다시 돌아오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평소에 뼈 건강에 좋은 칼슘이 풍부한 음식들을 챙겨드시면 좋은데요. 머위에는 이러한 칼슘이 풍부해 골다공증을 개선 및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꼭 머위가 아니더라도 뼈 건강을 위해서 평소에 칼슘이 풍부한 음식들을 챙겨드시길 바랍니다.
7, 소화력 개선
가끔씩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가 되지 않아 속이 더부룩하다거나 배에 통증이 생길 때,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이렇게 소화가 되지 않을때에도 머위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머위에 풍부한 폴리페놀이 소화기능을 촉진시켜 소화불량을 해소시켜 준다고 하는데요. 특히, 소화가 힘든 분들은 머위로 즙을내어 드시면 좋습니다.
● 머위차 담그기
1. 머위를 채취해 깨끗이 씻는다.
2. 물기를 말려 1㎝ 정도로 썰어 준다.
3. 시루에 쪄도 좋고 덖어도 좋다.
4. 찌거나 덖는 것을 3~4회 반복한다.
5. 한지나 삼베 등을 깔고서 잘 말린다.
6. 마무리 가향 작업은 솥에서 덖어준다. 높은 불에서 10분 정도, 은근한 불로 40분 정도 덖어준다.
● 머위꽃 차 만들기
머위꽃은 불에 약하지요
하여 그늘에 말려주세요
● 머위술(관동화주)
이른 봄이면 꽃대는 마치 송이버섯 머리처럼 둥글게 땅을 헤집고 나오는데 그 크기는 밤톨 크기이다. 3월경 이것이 땅속에서 둥근 모습이 다 나왔을 때 채취하여 우선 잘라 술을 담그면 머위 술(관동화주)이 된다. 머위 술은 한되들이 유리로 된 항아리에 넣고 소주를 부어 밀봉한 후 3~6개월 정도 보관하면 숙성하여 머위 술이 완성된다.
●효소 만들기
효소재료인 머위를 싯기전에 무게를 달아 체크해 주떼요 머위인 재료를 깨끗한 물로 씻어주떼요 -효소를 만들때 재료의 세척은 변질을 막을 수 잇는 중요한 것이니 잘 씻어 주떼요. 씻어 놓은 머위에서 물기를 최대한 없애주떼요. 그늘에 살짝(1시간정도) 말려주시면 더욱 좋읍니다. 물기를 제거한 재료인 당귀를 무게를 체크해 주떼요. 설탕 60%를 재료 설당을 김치 버무리듯 버무려 주떼요. 발효통 밑에 설탕5%를 깔아준뒤 버무린 효소 제료를 꾹꾹눌러 평평하게 해주떼요. 위쪽에 남은 설탕35%를 전부 부어 이불을 덮어주떼요. 물이 생기면 작게 잘라논 재료가 뜨기때문에 대나무로 발을 쳐주고 무거운 돌을 올려주떼요. 효소 발효통에 70% 정도만 채워야 발효되면서 효소액이 넘치지 않다말입니다. 마개있는 병은 꽉 닫은후 살짝 열어주떼요 가스나 초파리가 들어가지 못하도록 해주떼요. 100일후 걸러주떼요. 2차발효1~2년를 더해주면 맛난 효소가 된단말입니다. ○○○ 걸러낸 건디기는 버리지말고 35°소주를 부어30일 되면은 걸러주떼요 ,술을 못마시는 여성분도 마실 수 있답니다.○○○ 건데기에 막걸리를 자작하게 부어 6개월~1년 놓으면 식초가 되니 함 활용 해보셔요.
머위 효능에 대해서 한번 정리도하면서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용!!
댓글